Home 취업이야기 – 서류 통과에 가장 중요한 건 무엇?

[취업준비] – 서류 통과에 가장 중요한 건 무엇?

Date

Category

오늘도 또 탈락의 문자를 받았다. 서류에서만 38번째 탈락이다.
회사에서 죄송하다며 탈락 문자를 보내주는데, 정말 죄송한건지도 모르겠다.. ㅠㅠ
형식적인 것 아니냐??? 이 회사 놈들아!!!!!!
우리과 백조는 면접만 10군데 넘게 가던데,,, 난 이번 공채에서도 인적성 단계는 가보지도 못하고 서류 통과의 벽을 넘지 못한다.

어차피 최종적으로 한군데만 합격하면 되기 때문에 서류에서 대거 탈락하는 건 문제가 안된다. 하지만 서류탈락의 원인을 파악해서 고쳐나가지 않는다는 건 문제가 된다.

서류통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누가 뭐라해도 ‘자소서’ 이다.

자소서는 취업 프로세스의 첫 관문이기도 하지만, 추후에 면접관과의 대화에서 이야기거리를 제공해주는 가장 중요한 소스이다.

그래서 자기소개서를 쓸때는 단순히 서류 통과하는 자소서가 아니라, 면접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자소서를 계획하고 구성해야 한다.


취업이 안되자 많은 취준생들이 자신의 문제를 자소서가 아닌 다른 곳에서 찾기 시작한다. 그러면서 나오는 이야기가 ‘스펙’이다. 하지만, 어학연수, 토익 점수 100점 올리기 등의 스펙은 필요 없다.

(더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눌러라.)


자소서가 제일 중요하다. 서류통과 안되는 애들 자소서 읽어보면 진짜 엉망으로 쓰는 애들 많다.

자소서가 가장 중요하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이유는 2가지이다.

  1. 흔히 말해 나보다 학벌이 더 낮거나, 자격증도 나보다 부족해보이는데 서류에 통과해 좋은 회사에 들어가는 것도 보고…
  2. A회사에서 29살때 서류 탈락했던 내 자소서가 많은 수정 후 31살때는 통과된거 보면 자소서는 서류 합격에 많은 영향을 준다고 나는 확신한다.

누군가는 대기업도 골라서 가고 누구는 매번 취업의 문턱을 넘는 것을 실패하여 탈락의 문자를 받는다. 한번에 취업을 성공하면 그게 제일 좋지만 2019년 취업 시장에선 ‘취뽀’ 는 너무 어렵다.

내 자소서가 훌륭하다고는 못하지만, 그래도 서류는 통과했으니 보통 이상은 간다는 소리이다.

그래서 내가 생각하는게 정답은 아니겠지만, 이곳에 작성할 내 자소서와 면접 준비과 이야기가 조금이라도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좋겠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Popular posts

[취업준비] – 롯데하이마트 합격자소서 ux직무

1. 지원동기 : 지원동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왜 롯데하이마트에 지원했는지를 물어보는 문항이다....

[취업준비] – 인성검사 합격하는 법

인성검사는 3가지만 기억하면 된다. 1. 일관성 2. 솔직하게 풀어야하지만, 너무 솔직할 필요는 없다.

[취업준비] – 롯데닷컴 (현 롯데e커머스) 합격자소서 UX직무

롯데닷컴에서 요구하는 인재 키워드는 도전, 열정, 창의, 대인관계, 전문성, 고객지향성, 창의적 인재, 책임감, 팀워크 (조직력 협력) 고객중심, 창의혁신,...

[취업준비] – 면접의 전략

면접 연습 안해도 한번에 되던데요?  취업이 안되면 이런 말들이 자꾸 귀에 맴돈다.

[취업준비] – 샘표식품 면접 후기 경영기획 직무

샘표는 원데이 면접을 한다. 실무진 면접, 임원 면접, 젓가락 면접을 본다. (젓가락면접은 왜보는진 모르겠다. 근데 질문하니깐 이거 대답...

Recent posts

(프로이직러들이 봐야할) 나는 좋은 회사를 다니고 있을까?

겉으로 봤을 때 마냥 좋아보이던 우리 회사의 이미지와 일하면서 느끼는 회사의 실체(?)는 매우 달랐다. 아무리 갓소기업이라 칭해지는 곳도...

내일 면접인 회사가 별로라는 소문이 많던데, 면접 가지말까요?

예전에 현대 자동차 1차 면접을 갔을 때 여자 인사팀장님이 "인터넷에 우리 회사 군대 같다는 말이 많더라구요 ㅎㅎ" 하시며 현대자동차가 평가절하 되는게 안타깝다고...

[취업준비] – intro

현재, 나의 직업은 노예다. 백수 때는 제발 아무 회사라도 들어가길 기도했는데, 지금은 백수시절 맨날 쉬던 때를 그리워한다.

[취업준비] – 서류 통과에 가장 중요한 건 무엇?

오늘도 또 탈락의 문자를 받았다. 서류에서만 38번째 탈락이다. 회사에서 죄송하다며 탈락 문자를 보내주는데, 정말 죄송한건지도 모르겠다.. ㅠㅠ 형식적인 것 아니냐??? 이...

[취업준비] – 이력서 쓸 때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tip – PC속 포스트잇 메모장 (sticky note)

서류 작성할 때마다 더이상 네이버 한자 사전을 켜지 말자!! 자소서 쓰기도 귀찮은데, 자소서 항목까지 가려면 학점, 자격증 번호, 취득 날짜 등 많은 정보를...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