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취업이야기 – 롯데닷컴 (현 롯데e커머스) 합격자소서 UX직무

[취업준비] – 롯데닷컴 (현 롯데e커머스) 합격자소서 UX직무

Date

Category

롯데닷컴에서 요구하는 인재 키워드는 도전, 열정, 창의, 대인관계, 전문성, 고객지향성, 창의적 인재, 책임감, 팀워크 (조직력 협력) 고객중심, 창의혁신, 책임, 도전, 기획력  

비전 – 내가 고객이라도 선택할 이유가 있고 다시 찾을 가치가 있는 회사이다.

UX(웹기획) 직무는 EC 전사 프로젝트 기획PM, 전시 매장 신규구축 및 개선사항들을 설계하며, 플랫/UI 개선 프로젝트 진행, 주문결제 프로세스 및 회원서비스 구축, 개선 기획을 담당합니다.

이 키워드에 대해 본인의 경험을 잘 생각해서 끼워맞추면 된다.  

나는 상반기에는 인터넷 웹 사이트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혼자 진행하였던 프로젝트는 비록 실패하였지만, 프로젝트 기간동안 무엇에 관심이 가는지를 알수 있는 기간도 되었다. 나는 웹을 디자인 하면서 ui가 재밌었고, 그걸 완벽히 하기 위해서 추가적으로 공부했던 ux 파트가 가장 재밌었다. 그래서 직업을 이것으로 선택하고 싶었다. (현재는 개똥망 직업을 갖고있지만..)
그래서 자소서에 내가 체험했던 것들을 포커스로 삼아 회사 인재상에 끼워 맞춰 썼다.

1. 지원동기 : 지원동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이게 가장 어렵지만, 왜 롯데그룹중에서 롯데닷컴인지를 써야 했다. 유통업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가는 시기이고, 그것을 주제로잡고 써봤다.
추가적으로 많은 온라인 쇼핑몰 회사에서도 롯데닷컴인지를 (왜 쿠팡, ssg닷컴 이 아닌 롯데 닷컴(현 롯데e커머스) 인지를) 써주면 더 좋다.
(나는 안썻지만,,, )

추가적으로 많은 온라인 쇼핑몰 회사에서도 롯데닷컴인지를 (왜 쿠팡, ssg닷컴 이 아닌 롯데 닷컴(현 롯데e커머스) 인지를) 써주면 더 좋다.
(나는 안썻지만,,, )

[새로운 쇼핑 경험]

훌륭한 서비스도 이용하는 고객이 없다면 무용지물이라 생각합니다. 짧은 기간이지만 웹서비스를 만들어 운영한 적이 있습니다. 사이트를 혼자서 만들며 들었던 생각은 단 한 명의 유저라도 제가 만든 웹사이트를 좋아하고 이용해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항상 유저들의 입장에서 서비스를 개발하여 유저를 만족시키는 서비스를 만드는 일을 하고 싶어 UX 분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소비자들의 소비 유형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변경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쇼핑몰의 연결, 음성 서비스 쇼핑, 원클릭 구매 등 롯데닷컴만의 온라인 쇼핑 서비스로 소비자들에게 만족스러운 쇼핑 경험을 주고 싶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롯데닷컴의 훌륭한 엔지니어 분들과 일하며 새로운 서비스들을 기획하고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싶습니다.  

2. 성장과정 : 성장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성장과정은 내가 겪은 경험에 대해서 무엇을 배웠는지를 쓰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ux 직무에 관심을 갖게된 부분을 작성했지만, 이것을 길게 쓰지 못해 추가적으로 사람들과의 교감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부분을 썻다.

  [다양한 피드백]

졸업 후 저의 직무에 대해 고민하며 웹 개발 교육을 이수하게 되었습니다. 웹 개발 교육을 들으며 가장 흥미를 느꼈던 부분은 사람들에게 제가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대해 다양한 피드백을 받고 새로운 관점을 익히며 개선해 나아가는 것이었습니다. 피드백을 받으며 느낀 점은 폰트의 크기, 색깔 등 한가지 디자인 주제에 대한 사람들의 의견은 다양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저와 성향이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듣고 그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서비스를 준비하였던 것에 흥미를 느껴 UX 기획자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항상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하며 저의 시야를 넓히고 사람들이 좋아하는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어머니의 급식비]

저에게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고 서로 도우며 살아야 한다는 것을 행동으로 실천하며 알려주신 분은 어머니입니다. 고등학교 시절 담임선생님을 통하여 어머니가 형편이 어려운 학생 한 명의 급식비를 지원해주시는 것을 듣고 놀랐던 적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은 TV에 나오는 특별한 사람들만이 하는 것인 줄 알았습니다. 군대에 입대한 후 처음으로 월급을 타게 된 후 작은 돈이지만 다른 사람을 돕는 일에 동참하고 싶었습니다. 큰 돈은 아니지만 휴가를 나가 모교를 방문해 절약한 월급으로 1년 동안 형편이 어려운 학생의 급식비를 지원하였습니다. 군 전역 후에는 컴패션을 통하여 태국의 한 아이를 후원하였습니다. 항상 다른 사람들을 함께 어울리며 지내야 한다는 어머니의 말씀을 가슴에 새기며 여러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3. 사회활동 : 학업 이외에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했던 다양한 경험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마찬가지로 내가 진짜로 열정을 가지고 했던 일에 대해 써야하는데, 이것 역시
내가 겪은 일 -> 그 안에서 문제가 발생 -> 해결능력 -> 깨달음
이게 제일 좋은 패턴이다. 보통 대학교 때 펀드레이징한 것을 이부분에서 복사 붙여넣기 했는데, it분야로 키워드를 통일시켜서 작성한 자소서이다.

[쓸모없는 도전은 없다]

하나의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여러 사이트를 방문하며 리뷰들을 읽어보는 저를 발견한 적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도 리뷰를 읽기 위해 인터넷을 돌아다니며 시간 낭비를 하는 것을 알게 된 후 사이트 한 곳에서 리뷰를 찾아볼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처음에 리뷰 사이트를 만들고 싶다고 친구들에게 얘기하였을 때에는 모두가 시간 낭비라는 반응뿐이었습니다. 대학 졸업 후 취업에도 시기가 있고, 저 혼자서 만들어내기에는 웹 개발뿐만 아니라 서버 등 여러 운영 비용에 대해 새롭게 공부가 필요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꼭 만들어보고 싶은 사이트였고, 무엇보다 웹 개발 이란 새로운 분야에 도전해 보고 싶었습니다. 사이트를 만들고 오랜 기간 운영을 하기 위해선 외주를 맡기기보단 제가 코드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웹 개발 프로그램 등을 배우기 위해 국가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신청하여 6개월이란 기간 동안 배웠고, 교육이 끝난 후 다시 5개월이란 시간 동안 혼자서 사이트를 기획하고 개발하였습니다. 사이트를 구현하여 운영을 시작하였지만 아쉽게도 사람들의 반응은 이끌어 내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서비스를 준비하고 실행하며 생소한 부분들을 많이 알게 되었고 저에게는 많은 공부가 되었던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항상 제 기준에서만 생각했던 소비 패턴, 서비스 선호도 등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서비스를 준비하는 마음을 갖게 된 것들은 남들이 시간 낭비라 하였던 이 프로젝트를 도전해보지 않았다면 배우지 못했을 부분들이라 생각합니다.

4. 직무역량 : 지원한 직무분야에서 성공을 위한 지금까지의 노력 및 앞으로의 계획을 기술해주세요.

질문의 요소는 ux를 위해 한것.
1.노력
2.계획이다.
그래서 핵심은 2가지를 모두 써야한다. 나도 2.계획에 대해선 너무 짧게 썻다. 이렇게 써도 서류합격은 했지만, 적절한 배분으로 쓰는게 좋다. 자기소개서 이기 때문에 계획보단 지금까지 한 노력에 대해 좀더 비중을 두는게 좋다. 그래야 면접에 가서도 본인이 한 노력에 대해 어필을 할 수 있으니깐.

[오류를 통해 배우는 타인의 관점 ]

프로그래밍 수업을 들으며 사람들과 조를 만들어 실시하였던 프로젝트가 있었습니다. 저희 조는 온라인으로 소설을 볼 수 있는 웹 소설 서비스를 구현하기로 하였습니다. 조원들이 각자 생각하던 서비스의 기획이 있었고, 저희는 일주일 동안 수업이 끝난 후 어떠한 웹사이트를 제작할지에 대해 의견을 조율하며 기획서를 만들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미 웹 소설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많은 사이트들을 방문하여 가장 이용하기 편하고 좋은 장점들을 리스트에 적었습니다. 처음 프로젝트를 실시해보았기에 사이트를 기획하며 놓쳤던 부분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사이트 제작 후 주변 친구들과 함께 실제 고객의 입장이 되어 QA 테스트를 하는 동안 발생하는 오류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회원정보 수정시 중복검사 부분이나, 모바일로 사이트에 접속했을 경우 pc와는 다른 화면크기 등 세밀하게 생각지 못하였던 부분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pc뿐만 아니라 모바일로도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반응형 페이지로 구현하였지만 pc와 다르게 모바일은 화면이 작아 너무 많은 기능을 담으려 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는 게 결론이었습니다. 저는 제작 도중 여러 번 회의를 거쳐 소설을 읽는 것에 집중할 수 있는 기능 외에는 모두 제거하는 것이 맞다 판단하여 가장 핵심적인 부분만 담으려 노력하였습니다. 프로젝트를 통하여 개발자들과 실제 서비스를 이용할 이용자들의 입장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많이 깨달았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토론하고 준비하며 항상 유저들의 시선에서 생각하며 기획을 하고 싶습니다.

5. 자기PR : 소위 ‘스펙’ (학교, 학점, 전공, 활동, 자격증, 어학점수 등)을 제외하고 당신을 채용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이며, 그 이유를 기술해주세요.

이 문항은 본인의 강점을 써주면 된다.
왜 내가 sky 졸업생보다 나은지, 왜 내가 토익 900대의 다른 지원자 보다 나은지를 써줘야한다. 나는 1~4문항에 내가 진행한 인터넷 프로젝트만 쓰는것 같아서 다른 분야에서 발휘한 나의 강점을 쓰려 했다. 아르바이트를 하며 다른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했던 것에 대해
썼다. (솔직히는 그냥 샘표식품 자소서에서 썻던 내용 복붙 했다.)

[세대를 어우르는 커뮤니케이션]

미국에 거주하며 반찬가게에서 한국 고객뿐만 아니라 다양한 나라의 손님들에게 한국의 반찬과 음식을 판매하는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습니다. 주고객층인 40~50대의 여성들 이외에도 다양한 고객들이 방문하며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법에 대해 많이 익혔습니다. 아침에 출근하면 음식의 신선도, 유통기한 파악 등을 하였고, 영업이 시작되면 가게에 방문한 손님들에게 반찬과 음식들을 설명하고 이전에 음식을 구매하였던 고객들에게는 피드백을 들으며 사람들과의 소통을 배웠습니다. 가게를 방문하는 베지테리언 고객의 수요가 증가하며 채식 위주의 반찬을 늘렸고, 고기 재료가 들어간 반찬과 음식을 판매하기 전에는 고객들에게 음식에 대한 성향 확인을 하였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며 수익을 얻기도 하였지만, 고객들에게 맞추며 상품의 수요와 공급 조절하는 법,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의 호흡 등 학교에서 배우지 않았던 것들을 현장에서 익혔던 좋은 경험이라 생각합니다.

<자소서는 퍼가지 마라. 특히, 취업 사이트에서 상업적으로 이용하면 신고할꺼셈>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Popular posts

[취업준비] – 롯데하이마트 합격자소서 ux직무

1. 지원동기 : 지원동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왜 롯데하이마트에 지원했는지를 물어보는 문항이다....

[취업준비] – 롯데닷컴 (현 롯데e커머스) 합격자소서 UX직무

롯데닷컴에서 요구하는 인재 키워드는 도전, 열정, 창의, 대인관계, 전문성, 고객지향성, 창의적 인재, 책임감, 팀워크 (조직력 협력) 고객중심, 창의혁신,...

[취업준비] – 인성검사 합격하는 법

인성검사는 3가지만 기억하면 된다. 1. 일관성 2. 솔직하게 풀어야하지만, 너무 솔직할 필요는 없다.

[취업준비] – 면접의 전략

면접 연습 안해도 한번에 되던데요?  취업이 안되면 이런 말들이 자꾸 귀에 맴돈다.

[취업준비] – 샘표식품 면접 후기 경영기획 직무

샘표는 원데이 면접을 한다. 실무진 면접, 임원 면접, 젓가락 면접을 본다. (젓가락면접은 왜보는진 모르겠다. 근데 질문하니깐 이거 대답...

Recent posts

(프로이직러들이 봐야할) 나는 좋은 회사를 다니고 있을까?

겉으로 봤을 때 마냥 좋아보이던 우리 회사의 이미지와 일하면서 느끼는 회사의 실체(?)는 매우 달랐다. 아무리 갓소기업이라 칭해지는 곳도...

내일 면접인 회사가 별로라는 소문이 많던데, 면접 가지말까요?

예전에 현대 자동차 1차 면접을 갔을 때 여자 인사팀장님이 "인터넷에 우리 회사 군대 같다는 말이 많더라구요 ㅎㅎ" 하시며 현대자동차가 평가절하 되는게 안타깝다고...

[취업준비] – intro

현재, 나의 직업은 노예다. 백수 때는 제발 아무 회사라도 들어가길 기도했는데, 지금은 백수시절 맨날 쉬던 때를 그리워한다.

[취업준비] – 서류 통과에 가장 중요한 건 무엇?

오늘도 또 탈락의 문자를 받았다. 서류에서만 38번째 탈락이다. 회사에서 죄송하다며 탈락 문자를 보내주는데, 정말 죄송한건지도 모르겠다.. ㅠㅠ 형식적인 것 아니냐??? 이...

[취업준비] – 이력서 쓸 때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tip – PC속 포스트잇 메모장 (sticky note)

서류 작성할 때마다 더이상 네이버 한자 사전을 켜지 말자!! 자소서 쓰기도 귀찮은데, 자소서 항목까지 가려면 학점, 자격증 번호, 취득 날짜 등 많은 정보를...

Recent posts